2012.04.20 14:42

상대방이 불편해 하는지? - 다리를 보라

- 인간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향해 방향을 돌리는 경향이 있다. 이 정보는 다른 사람이 당신을 만나 기쁜지, 아니면 당신이 그들을 두고 떠나기를 원하는지 알게 해 준다.

- 당신이 어떤 사람들에게 다가가면서 “안녕하세요?”라고 말하고는 끼어들고 싶어한다. 이 때 상대방들의 반응을 보라.

- 만약 그들의 발이 몸과 함께 당신을 받아들이면 진심으로 환영하는 것이다. 하지만 그들이 발을 움직이지 않고 인사하기 위해 엉덩이만 약간 돌린다면 당신이 끼어드는 걸 원치않는다는 의미다.

- 사람은 좋아하지 않거나 자신과 맞지 않는 것을 피해 돌아서는 경향이 있다.

gates-jobs.jpg

foot04.jpg


foot05.jpg



- 법정에서의 행동을 조사한 한 연구에서는, 배심원들이 증인을 좋아하지 않을 경우 발을 가장 가까운 출구 쪽을 향해 돌린다는 것이 밝혀졌다. 이 때 배심원들은 허리 위로는 증인을 향해 정중하게 대하지만 발은 복도로 향하는 문 쪽으로 돌린다는 것이다.

- 이러한 경향은 일반적인 인간관계에서도 나타난다. 대화가 못마땅하면 엉덩이 위쪽으로는 상대방을 바라보지만 발은 방향을 틀어 가까운 출구를 향한다.

- 누군가가 발의 방향을 바꾸면 지금 있는 곳으로부터 거리를 두고자 하는 이탈 신호로 봐야 한다.

- 대화 도중에 상대방이 점점 또는 갑자기 발을 멀리 두는 이유는 무엇일까? 대화 도중에 상대의 한쪽 발이 바깥 쪽을 향해 약간 돌아간다면 그가 그 방향으로 떠나고 싶어 한다는 신호이다. 이것은 의도를 읽을 수 있는 단서이다. 더 이상 당신과 있고 싶지 않다는 신호이기도 하다.

- 당신이 어떤 불쾌한 말을 했거나 성가신 행동을 했을지도 모른다. 발을 옮기는 행동은 그가 떠나고 싶어 한다는 신호다. 그 사람은 왜 떠나고 싶어할까? 그 이유를 찾는 것은 당신의 몫이다.


- 여러 사람이 모여 있을 때 사람들의 발 끝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  누가 그 모임의 리더인지, 누가 가장 파워풀한지 알 수 있다. 아래 그림을 참고하길.

foot03.gif



- 두 사람이 대화할 때 보통은 발가락이 마주 보고 있다. 

body-leg.jpg

- 만약 한 사람이 발을 약간 밖으로 돌리거나 한 발을 반복적으로 바깥을 향해 움직이면(한 발은 당신을 향하고, 다른 발은 당신에게서 떨어져 있는 L자 형태), 그만 일어서고 싶다거나 다른 곳으로 가고 싶다는 의미로 받아들여도 좋다. 

그 사람의 몸이 당신을 향하고 있을지라도 발은 도망가고 싶은 변연계 뇌의 욕구나 욕망을 정직하게 반영한다.



body-leg02.jpg

- 외국 배우 커플의 사진이다. 여자는 완전히 남자에게 빠져 있지만, 남자는 자신만만하며 여자에게 집중하지 않고 있다. 그런데 오히려 이러한 자신만만한 포즈가 여자로 하여금 남자에 더 집중하게 한다고 하니...

Posted by ETHOS 조우성변호사